유방암

Breast Cancer

개요유방암 종류 : 호르몬, 허투, 삼중음성

2024-04-24
조회수 1338



유방암 종류는 호르몬 수용체와 허투 수용체 발현 여부에 따라 나눌 수 있고, 이는 치료 방법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유방암 종류는 유방암 세포의 수용체 발현 정도에 따라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유방암은 호르몬 수용체와 허투 수용체에 따라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양성 유방암 (항 호르몬 치료!)


우선 유방암은 여성 호르몬과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구분합니다.


여성 호르몬은 2가지가 있는데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이 있습니다. 유방암이 이 여성 호르몬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수용체, 혹은 안테나"가 있다면 호르몬 양성 유방암이라고 하고 호르몬을 먹고 자랄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방암을 수술을 통해 절제하더라도 이미 혈액 속에 작은 암세포가 떠다닐수 있고 이 암세포들이 몇 달, 몇 년 후에 다른 장기에 가서 정착을 하는 것이 "전이" 이기 때문에, 호르몬 양성 유방암의 경우 수술 후 항 호르몬치료를 시행하여서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호르몬 양성 유방암 개요 링크



허투 양성 유방암 (허투 표적치료!)


두번째로 HER2 (허투) 에 따라 유방암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허투는 암 유전자 중 하나로, 유방암 세포에 허투 단백질을 생성합니다. 허투 유전자 혹은 단백질이 과발현되어있으면 허투 양성, 반면 적게 발현이 되어있으면 허투 음성으로 분류합니다. 


예전에는 허투가 많이 발현되어있으면 매우 안좋은 예후를 보였지만, 현재는 "허셉틴" 이라는 약을 포함한 표적치료로 예후가 많이 좋아졌습니다. 따라서 허투 양성 유방암은 대부분 허투 표적치료를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우리나라 보험기준에 따라 크기가 작은 경우 등 급여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허투는 우선 IHC (면역조직화학적 발현 분석) 을 통해 0, 1+, 2+, 3+의 4단계로 분류하는데, "0 혹은 1+" 이면 허투 음성으로 판단하고 "3+" 의 경우는 양성으로 판단합니다. "2+"의 경우에는 애매모한정도이기 때문에 추가 검사인 FISH/SISH 등의 유전자 증폭 검사를 시행하여 판단합니다. 따라서 "2+" 가 나온다면 환자분들에게 추가 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시 외래에 오시라고 말씀드리지요.


허투 양성 유방암 개요 링크



허투 수용체가 많으면 허투 양성 유방암, 허투 수융체가 적으면 허투 음성 유방암이라고 합니다.

좌측: 허투 수용체가 별로 없는 암 / 우측: 허투 수용체가 많이 발현되어있는 암




삼중음성 유방암


삼중음성 유방암은, 위에서 말한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허투" 세가지가 모두 발현되어있지 않은 암으로 이에 3중 음성 암이라고 불려집니다. 


이 삼중음성 유방암은 호르몬수용체와 허투 수용체가 모두 없기 때문에 호르몬치료나 허투 표적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효과가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 새로운 신약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삼중음성 유방암 개요 링크




유방암 수술 후 치료는 병기도 중요하지만 위의 유방암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상당히 달라지게 됩니다.


치료 후 예후는, 호르몬 양성 유방암이 가장 좋고, HER2 양성, 삼중음성 유방암 순으로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환자분들 중 간혹 본인이 삼중음성이라서 상당히 걱정하시는 분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예후는 평균적인 통계 수치이며, 호르몬 양성 유방암 중에서도 예후가 안좋은 경우도 많고, 삼중음성임에도 불구하고 건강히 오랫동안 사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으므로 너무 걱정을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호르몬 양성 유방암의 경우엔 예후가 좋은반면 아주 천천히 오랫동안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끈질긴(?) 암으로써 10년 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년이 지나면 호르몬 양성 유방암이 다른 종류의 암보다 재발률이 오히려 조금 더 높음). 따라서 아주 오랫동안, 유방암이 없으신 분들도 정기적으로 검진을 하는 것처럼 정기적인 유방 검진을 외래에서 설명드립니다.


 









ⓒ 2024.유방암 바로알기. All right reserved